기술이 발달하면서 자동차에도 점점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내 차에 있는 버튼의 용도를 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자동차의 다양한 기능들 중에서도 모르면 섭섭한 기능! 내 차의 다양한 주행 모드(드라이브 모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2.09.02
기술이 발달하면서 자동차에도 점점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은 내 차에 있는 버튼의 용도를 잘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자동차의 다양한 기능들 중에서도 모르면 섭섭한 기능! 내 차의 다양한 주행 모드(드라이브 모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차를 운전한지 별로 안된 분들에게 드라이브 모드는 생소한 개념일 수도 있는데요. 드라이브 모드는 rpm 제어에 따른 변속 시점 변화, 안전장치 개입, 구동력 분배 등을 통해 운전 상황에 맞는 주행 환경을 제공해 주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해 차의 상태를 운전자가 원하는 주행 스타일에 맞춰 입맛대로 바꿀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차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드라이브 모드는 일반적으로 변속기 주변에 있는 드라이브 모드 버튼을 통해 설정하실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차에 공통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드라이브 모드 위주로 함께 알아보고, 실제 주행시에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에코 모드는 Economical mode를 뜻합니다. 이름에 걸맞게 연비 주행을 위해 만들어진 주행모드인데요. 에코 모드를 선택하면 차량의 출력과 변속 시점을 제어해, 불필요한 가속에 의한 연료 소모를 제한합니다. 또한 에어컨 작동시간까지도 최소화, 최적화하여 연료소모를 줄이는데 이는 곧 연비운전으로 직결되죠.
하지만 에코 모드에서는 운전자가 급감속, 급가속을 시도해도, ECU(엔진의 컴퓨터)가 이를 인식해 가속력을 그대로 전달해 주지 않아 차가 둔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엔진 토크에 힘을 내어 주행해야 하는 오르막길이나, 차량이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경우에는 에코 모드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겠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에코모드를 선호하지 않는 운전자도 많은데요. 하지만 확실히 연비 운전에는 도움을 주니, 요즈음 낮아진 연비 때문에 속상하셨던 분들은 이번에 에코 모드를 사용하여 연비를 높여보는 것 어떨까요?
스포츠(Sport) 모드는 이름에 걸맞게 운전자에게 조금 더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주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요. 스포츠 모드로 주행모드를 변경하게 되면 핸들링과 서스펜션 세팅이 더욱 단단하게 변경됩니다.
스포츠 모드는 높은 RPM을 유지하며 엔진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가속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차체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르막길이나 추월을 위한 급가속이 필요할 경우에도, 순간적인 엔진 토크를 이용해 쉽게 가속할 수 있죠.
하지만 다이내믹한 주행에 최적화되어있기 때문에 스포츠 모드로 오랫동안 주행할 시 연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운전자에게 피로감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스포츠 모드를 계속 사용하시는 것보단, 급가속이나 추월 등 꼭 필요한 경우에만 선택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컴포트(Comfort)라는 뜻에 걸맞게 컴포트 모드는 가속력과 제동력, 승차감 등 운전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환경으로 설정된 주행 모드를 뜻합니다. 노말 모드라고도 불리는 이 주행모드는 따로 주행모드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모드로, 정부 공인 연비를 측정할 때에도 컴포트 모드를 사용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장시간, 장거리 운전이나 출퇴근과 같이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 선택하는 드라이브 모드입니다.
이 밖에도 제조사와 차량에 따라 다양한 주행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모드 (Smart Mode)
스마트 모드는 일부 차량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운전자의 가속 페달, 핸들링 조작 등 운전 패턴을 학습하여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에코 모드, 스포츠 모드 중 현 운전 상황에 더욱 적합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작동시키는 기능입니다.
스노우 모드 (Snow Mode) ❄️
눈길 사용에 적합하며, 브레이크 반응이 민감해져 살짝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차량을 빠르게 정차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액셀 반응은 둔해져, 비교적 깊게 액셀러레이터를 밟아도 속력이 많이 올라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커스텀 모드(Custom Mode)
운전자가 원하는 주행 환경을 직접 설정하는 것으로, 설정 가능한 항목은 엔진, 스티어링 휠, 서스펜션, 에어컨 등이 있습니다.
운전자의 기호와 필요에 맞게 차량 상태가 변하는 드라이브 모드. 잘 알고 있으면 평소 운전할 때 유용하겠죠? 앞으로도 마이클 차량관리 꿀팁과 함께 더 안전하고 즐거운 카 라이프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친구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