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이클 유저 여러분!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라는 속담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하지만, 현실 속 도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바로 포트홀이라고 불리는 도로 위에 생기는 구멍 때문인데요. 지금부터 마이클과 함께 포트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봐요!
포트홀이란?
포트홀(Pot hole)은 아스팔트 도로 위에 냄비(Pot) 모양으로 생긴 구멍을 말해요. 이런 포트홀은 왜 생겨나는 걸까요?
아스팔트는 배수가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물이 빠지는 과정에서 약해지는 부분이 생겨나고 이 부분을 자동차가 밟고 지나가면 균열이 생기면서 깨져나가 포트홀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비가 많이 오는 여름 장마철에 특히 많이 볼 수 있죠.
포트홀 사고 예방 방법은?
포트홀 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전에 도로 시설이 잘 관리되는 것이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운전자가 시도해 볼 수 있는 포트홀 사고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하위 차선 피하기!
포트홀은 하위 차선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일반 승용차보다 하중이 무거운 대형 차량들이 주로 주행하기 때문입니다. 약해진 아스팔트 위에 무거운 대형 화물 트럭 등이 지나가면 도로가 크게 파손될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따라서 많은 비가 내린 후에는 하위 차선을 주행하실 때 주의하셔야 해요!
2. 물웅덩이가 생긴 곳은 의심!
평평한 도로 위에 부분부분 생긴 물웅덩이는 포트홀이 숨어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미 주변보다 지반이 주저앉았다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가 운행하는 차선에 물웅덩이가 많이 보인다면 다른 차선으로 주행하는 것이 포트홀을 만날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3. 과속은 금물!
만약 포트홀이 나온다 해도 피할 수 없는 도로를 운행 중이라면 평소 운행 속도보다 낮은 속도로 주행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포트홀 충격으로 인해 타이어 뿐만 아니라 주행과 직결되는 각종 하부 부품까지 파손될 수 있으니, 피할 수 없다면 최대한 낮은 속도로 지나가는 것이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두꺼운 타이어와 넉넉한 공기압
요즘 출고되는 자동차들은 휠 인치수가 크고 타이어의 편평비(높이)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작은 충격에도 휠이 굴절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휠 인치수를 작게하고 편평비가 높은 타이어를 사용한다면 충격 분산에 유리해져 포트홀로 인한 데미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압이 부족할 때도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권장 공기압보다 10% 정도 넉넉하게 넣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포트홀 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
포트홀 사고는 피하기 힘든 만큼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이클이 포트홀 사고 발생 시 대처 방법을 정리해 드릴게요!
1. 비상등 켜고 차량 상태 확인하기
비상등을 누르고 차량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가까운 갓길 등에 안전하게 정차하여 이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현장 사진 남기기
차량이 파손되었다면 파손 부위 사진과 포트홀 현장을 여러 구도로 촬영합니다. 고속도로 등 촬영이 불가능하거나 위험한 경우 로드뷰 사진 캡처 등으로 대체합니다.
3. 블랙박스 영상 백업하기
녹화 영상이 지워지지 않도록 사고 당시 블랙박스 영상을 미리 백업해둡니다. 내 차에 설치돼 있는 블랙박스의 백업 방법은 미리 알아놓는 것을 추천드려요!
4-1. (개인 진행) 포트홀 사고 접수하기
자비로 수리할 경우 정확한 사고 지역 파악 후 (지역번호) + 120번이나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하여 사고 지점 도로의 관할 기관을 확인합니다. 이후 안내받은 관할 기관 담당 부서를 통해 영조물 배상 보험을 통한 보상 신청을 하거나, 영조물 배상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기관일 경우 국가배상을 신청합니다.
차량 수리 진행 시 파손 부위의 사진을 남겨두세요. 수리 후에는 보상 청구를 위한 자세한 수리 내역서와 결제 영수증을 잘 보관해 주세요.
4-2. (보험 진행) 포트홀 사고 접수하기
자차 보험으로 진행할 경우, 수리 후 보험사에서 관할 기관을 상대로 구상권을 청구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개인이 보상을 신청하는 것보다는 빠르고 편할 수 있지만, 그로 인한 보험료 인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포트홀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과 사고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자세한 증빙용 제출 서류는 기관마다 차이가 있으니 담당자의 안내에 따라 자료를 제출하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파손 부위 사진, 현장 사진, 블랙박스 영상, 수리 내역서 등은 필수이니 꼭 잘 보관해 주세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포트홀 사고인 만큼 미리 콘텐츠 공유해서 보관해 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음 주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