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압 때문에 타이어가
터질 수도 있다고?

2022.05.27


낮 최고 기온이 30도가 넘는 뜨거운 여름! 날씨가 더워지는 만큼 차량도 뜨거워져 다른 계절보다 더 관리를 해줘야 하는 부품이 있습니다. 바로 타이어입니다.


공기는 가열되면 팽창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열기구가 빵빵한 이유도 공기 팽창에서 기인합니다. 열기구가 하늘을 날 때 열기구 풍선 아래 버너는 뜨거운 불을 뿜고 있습니다. 그러면 공기가 팽창해서 열기구가 빵빵해지고 하늘을 날 수 있는 것이죠.

여름철 아지랑이가 피어오를 만큼 뜨거운 도로를 달리는 타이어 내부 공기도 열을 받게 되어 팽창하게 됩니다. 이를 고려해 뜨거운 여름철에는 공기압을 적정 수치보다 낮춰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 과연 맞을까요? 마이클과 함께 알아봅시다.


공기압이 낮으면 생기는 문제!

실제로 뜨거운 여름철에는 타이어 내부에서 공기 팽창이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수치보다 적게 주입한다면 타이어의 전체 접지면이 넓어지게 되고 열을 더욱 많이 흡수하면서 타이어 파열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여름철 많이 발생하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의 원인도 접지면이 넓어진 타이어이며, 스탠딩 웨이브는 타이어 폭발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 스탠딩 웨이브 : 타이어의 접지부에 열이 축적되어 변형이 나타나는 현상



여름철에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 때 발생하는 또 하나의 문제점은 수막현상* 발생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것인데요.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압력이 낮아지게 되고 이 틈으로 물의 침범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 수막현상 :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타이어가 접지력을 상실하는 현상


최고의 방법은
적정 공기압 유지!

기온이 올라가면 타이어 내부에서 공기 팽창이 일어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적정 공기압은 차량 무게, 성능, 내구성, 계절 등 다양한 조건을 감안해 계산된 수치입니다. 그러니까 내 차의 공기압을 주입할 때 여름이라 타이어 부피가 팽창하면 어떡할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결국 다소 번거롭지만 적정 공기압 수치가 유지되도록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내 차의 적정 공기압 수치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내 차의 적정 공기압 수치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게 된다면 알아서 공기압을 맞춰주지만 내 차의 공기압을 직접 확인해 맞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운전석 도어의 하단을 확인하면 내 차 타이어의 공기압은 물론 크기를 확인할 수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요. 만약 부착되어 있지 않다면 주유구 인근에 부착된 스티커나 차량 구매 당시 받은 설명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관리가 어렵다면?
10% 정도 높게 주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최고의 방법은 공기압을 수시로 점검하며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여건 상 공기압을 수시로 점검하기 어려운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러면 오히려 공기압을 10% 정도 많게 유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주입하지 않는 이상 자연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마이클과 함께 의견이 분분한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름철의 뜨거운 지면을 달리는 타이어인 만큼 공기압 관리는 정말 중요합니다. 내 차 적정 공기압 수치를 유지하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합시다!


주변 운전자에게 공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