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이클입니다. 마이클과 함께 하는 내 차 관리 안내서, 차량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으신가요?

오늘은 그동안 쉽게 확인하지 못했던 내 차의 하부를 구석구석 살펴볼 건데요. 그중에서도, 내 차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관련된 주요 부품들을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삐그덕, 찌그덕..
쇼크 업소버

쇼크 업소버, 생소한 이름이신가요? 그렇다면 '쇼바'는 들어보셨나요? 들어봤다면 쇼크 업소버도 들어본 적이 있는 단어랍니다. 쇼바는 쇼크 업소버의 줄임말이거든요.

쇼크 업소버는 이름 그대로 차량 하부에 발생하는 충격(shock)을 흡수(absorber)하는 역할을 해요. 차체와 바퀴 사이에 장착되어, 실제로 충격을 흡수하고 서스펜션에 장착된 스프링의 신축을 잡아준답니다.


그리고 흔히 방지턱 등을 넘을 때 흔들림을 방지해 승차감을 높이는 역할을 해요. 만약 방지턱, 비포장도로 등을 지날 때, 삐걱삐걱 찌걱찌걱 소리가 난다면 쇼바가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아요.


또한 주행 중 차량이 휘청거리는 롤링 현상이 발생하거나 쇼크 업소버에서 오일 누유 등이 발생한다면 꼭 점검을 받는 게 좋아요. 이러한 쇼크 업소버 또한 소모품인 것을 명심해 주세요!



드르륵, 드르륵, 따따따따
드라이브 샤프트 및 부트

드라이브 샤프트와 부트도 정말 생소하신가요? 드라이브 샤프트도 등속 조인트나 CV 조인트로 익숙하게 들어보셨을 수 있답니다.

드라이브 샤프트는 엔진의 구동력을 바퀴에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해요. 사람으로 치면 무릎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어요. 차량의 진행 방향을 자유자재로 전환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한 부품이랍니다.


고무 부트는 이 드라이브 샤프트의 연결 부위를 이물질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만약 이 고무 부트가 찢어지면 코너링 시 뚝뚝, 따따따 같은 이상 소음이 발생한답니다.


또한 하부에서 드르륵하는 소음이 발생한다면 드라이브 샤프트 손상을 의심해 봐야 해요. 유턴, 코너 시에 핸들을 가급적 끝까지 돌리지 않는 것이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답니다.



삐걱삐걱, 끽끼익
하체 부싱

자동차의 하부에는 많은 부품들이 있는데요.내 차는 이 부품들 간의 연결을 통해 정상적으로 주행되고 있어요. 그리고 여러 부품들을 연결하는 것이 바로 고무 부싱이랍니다.

고무 부싱은 부품 간 연결 부위에서 소음과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해요. 로어암, 어퍼암, 스테빌라이저 등 여러 부품에 부싱이 연결되어 있답니다.


하지만 부싱은 고무인 그 특성상, 시간이 지나면 경화되어 끊어지거나 갈라지게 돼요. 이렇게 손상되고 마모된 상태의 부싱은 불필요한 유격을 만들어 정상적인 조향을 어렵게 만들 수 있어요. 또한 마찰음에 의한 하부 이상 소음의 원인이 된답니다.

운행을 할수록 손상될 수밖에 없는 부싱이므로 어느 정도 운행했다면 평소 점검 시에 잘 봐주는 것이 중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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