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운행 전
꼭 확인해 주세요
이번 추석 연휴기간에는 교통량이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요.
고향으로 내려가는 차량과 여행객들로 인해 차량 통행은 더욱 많아지고 교통 정체도 심해질 가능성이 높아요.
그리고 이동 거리와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고속 주행과 급정거가 잦아지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미리 확인해 주시면 안전 운전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엔진오일
고속 주행과 교통 정체가 늘어나는
귀성길에는 내 차의 엔진에 많은 부담이 가게 돼요.
이로 인해 엔진 내부 부품의 마모가 심해질 수 있으니 사전에 꼭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냉각수
내 차가 장거리를 운행함에 따라
엔진은 과열되게 되는데요. 이때 냉각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엔진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냉각수가 부족하지는 않은지 교체시기가 되진 않았는지 미리 점검해야해요.
타이어
타이어는 기온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시시각각 변하는 요즘 날씨엔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한 지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주행 속도와 시간이 늘어나는 장거리 운전에서는 타이어 마모가 더욱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사전에 마모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브레이크 패드/오일
연휴 기간 도로 정체 상황에 따라
브레이크의 사용 빈도가 늘어나게 돼요. 만약 패드가 마모된 상태라면 제동을 해도 차량이 밀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오일 역시 패드와 함께 브레이크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소모품이므로 함께 점검하는 것이 좋아요.
배터리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을
걸지 못한다면 너무 난처한데요. 특히 연휴 기간 불편을 겪지 않도록 미리 인디케이터를 통해 배터리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 🟢 : 정상, ⚫️ : 충전 필요, ⚪️ : 교체 필요
- 인디케이터의 색깔이 녹색이어도 수명이 다해 방전될 수 있어요.
- 평균 수명은 3년 ~ 5년이지만 운전 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등화장치
장거리 운행 시에는 야간 운전의
안전도 고려해야 해요. 나의 운전 시야 뿐만 아니라 다른 운전자들의 안전과도 직결된 만큼 브레이크 등은 잘 들어오는 지, 전조등은 잘 들어오는 지 미리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