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잘 가는 만큼 잘 서는 것도 중요하다!' 운전자라면 모두가 공감할 텐데요. 그런데 잘 서게 하는 데엔 생각보다 많은 브레이크 부품을 신경 써줘야 하는 것을 알고 있나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교체주기가 빠르고, 쉽게 점검할 수 있는 '브레이크 패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2.01.11
'자동차는 잘 가는 만큼 잘 서는 것도 중요하다!' 운전자라면 모두가 공감할 텐데요. 그런데 잘 서게 하는 데엔 생각보다 많은 브레이크 부품을 신경 써줘야 하는 것을 알고 있나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교체주기가 빠르고, 쉽게 점검할 수 있는 '브레이크 패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대체 무엇이길래 특별히 교체를 해주어야 한다는 걸까요? 브레이크 패드가 생소한 분들을 위해 퀴즈 하나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다음 중 브레이크 패드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2번입니다. (맞힌 분들 축하드려요!)
1번은 우리가 맨날 밟는 브레이크 페달이고, 3번은 브레이크 디스크입니다.
앗 너무 쉽다고요? 이미 아는 분들에겐 쉽지만, 이제 막 운전을 시작한 지 별로 안된 초보 분이거나 소모품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에겐 꽤 난이도가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서 아주아주 간단하게 브레이크의 작동원리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브레이크 페달을 발로 밟으면 브레이크 오일이 압력을 전달하고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와 마찰하여 그 마찰력으로 제동을 합니다.
출처 : Autotechlabs 유튜브 채널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와 마찰을 일으키는 것만 따로 보면 이런 느낌이에요!
이렇게 디스크와 끊임없이 마찰해야 하는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에서 '마찰재'는 디스크에서 닿아 점점 닳게 되고 얇아지게 됩니다. 이 마찰재가 얇으면 얇아질수록 당연히 마찰력이 약해지고 예상 제동거리보다 길어지거나 심한 경우 전복될 수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는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품인 것이죠!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재가 얇아졌을 때 교체하면 되는데요. 보통 플레이트와 높이가 같거나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재가 3mm 미만일 때 교체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육안으로 보기 힘든 곳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일반 운전자가 쉽게 점검하긴 힘듭니다. 하지만 마이클에서 일반 운전자도 쉽게 브레이크 패드를 자가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휠 안쪽에 보면 캘리퍼가 있습니다. 이 캘리퍼 안 쪽을 보면 브레이크 패드와 플레이트가 보이는데요.
일반적으로 볼펜의 눌러주는 부분이 7~8mm, 새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재가 1cm정도 됩니다.
브레이크 패드 홈을 눌러 '딸깍'소리가 나면 거의 새 것, 눌리는 정도가 적어지고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브레이크 패드 교환할 때가 됐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마찰재의 상태를 눈으로 확인해 보고 싶으시다면?
볼펜보다 좀 더 직관적으로 브레이크 패드 잔량을 확인하고 싶다면 스마트폰을 활용한 브레이크 패드 자가 점검 방법도 있습니다!
자동차 휠 안으로 스마트폰을 넣어 브레이크 패드를 촬영해 보세요. 촬영한 사진을 확인했을 때 패드의 마찰재가 너무 적게 남았다면 교체가 필요하겠죠!
일반적인 브레이크 패드 교체주기
일반적인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주기는 신차는 약 60,000km, 중고차 약 3만~4만 km를 권장하고 있는데요. 이는 일반적인 교체 주기일 뿐 운전자의 운전 환경과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이상신호를 발견하면 무시하지 않고 점검하시는 게 좋습니다.
브레이크에서 나는 '끽끽' 쇠가 갈리는 듯한 소리는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 하는 대표적인 신호입니다. 이 외에도 브레이크가 밀리는 느낌이 들거나, 밟았을 때 뚝뚝 끊어지는 느낌,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졌다면 꼭 브레이크 계통을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실, 이러한 이상신호가 발견되기 전에 미리 소모품을 교체해 준다면 더 좋은 컨디션으로 더 오래 차를 탈 수 있겠죠!
브레이크 패드 교체가 필요한 운전자분들, 정비소 가시면 됩니다. 너무 당연한 소리라고요? 문제는 어떤 정비소를 가서 얼마에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할 수 있냐는 것이죠!
'자동차에 대해서 잘 모르는데, 덤탱이를 쓰면 어떡하지?', '어떤 가격이 적당한 거지?', '사장님은 친절할까?' '시설을 깔끔할까?' 정비소 방문 경험이 많지 않다면 이런 고민을 하시는 운전자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가격/후기 미리 보고
예약하고 가세요!
그래서 마이클이 브레이크 패드 교체도 미리 가격과 후기를 보고 방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내 차의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을 정확히 알아보고, 미리 결제하고 가니까 추가 비용에 대한 두려움은 당연히 없습니다.
예약하고 기다림 없이,
후기 보고 걱정 없이
예약 시스템으로 미리 주변 업체와 시간을 선택해서 기다림도 없고, 업체 후기를 미리 보고 마음 편히 가실 수 있습니다.
내 차의 정비내역을
자동으로 기록/관리
예약 방문하고 끝나면 차량관리 어플이라고 하기 아쉽죠! 마이클을 통해 예약한 정비내역은 모두 자동으로 기록되어요. 방문했던 정비소 사장님의 정비 코멘트도 확인할 수 있으니, 더욱더 안심하고 추후 내 차 상태를 체크하는데도 도움이 돼요.
다음 점검시기에는 자동으로 알림도 보내서, 번거롭게 따로 점검시기를 챙길 필요가 없습니다!
마이클을 통해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고 싶으시다고요?
아래 버튼을 누르면 바로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